philosophy

비즈니스 모델 젠은 젠(Zen)이라는 단어에서 느껴지는 단순성, 조화로움, 통일감을 광범위하게 반영하고 있다. 이는 반드시 젠이라는 단어가 아니더라도 동양적인 선(禪) 사상에서 추구하는 가치이기도 하다.

 

 

 

simplicitySimplicity – 비즈니스 모델 젠의 상징물인 비즈니스 모델 큐브는 지극한 단순함 (Simplicity)을 상징한다. 세상에는 복잡한 비즈니스들이 많지만 어떤 비즈니스든 핵심적인 부분만큼은 단순한 관점으로 정리하여 바라볼 수 있다는 것이 비즈니스모델 젠의 사상이다. 조그마한 정육면체 큐브 하나만으로 당신의 비즈니스가 설명될 수 있다면 두꺼운 사업계획서와 스트레스를 주는 복잡함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을 것이다.

 

 

balanceBalance – 조화로운 균형 (Balance)은 비즈니스모델 젠이 비즈니스 컨셉, 비즈니스 계획, 비즈니스 실행에 이르는 전체 비즈니스 과정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시작한다. 한 두가지 가치 항목에 치중하지 않고 고객가치, 전략적 요소, 순환 학습을 중심으로 비즈니스 성공에 이를 수 있도록 균형을 유지한다. 또한 기존 시장에 존재하던 주요 비즈니스 방법론들과 상호 가치를 증진할 수 있도록 접점을 제시한다.

 

integrityIntegrity – 완전한 통일감 (Integrity)은 비즈니스 모델 젠의 각 구성요소들이 상호 보완적이고 유기적인 관계로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연결은 비즈니스 컨셉, 계획, 실행간, 그리고 표면적 구성요소와 이면의 전략 요소간에 입체적으로 존재한다. 반복적인 순환학습을 통해 전체 구성요소를 검증하고 조정할 수 있으며 각 구성요소들이 충분히 가치있는 것인지 평가할 수 있는 관점을 제시해 비즈니스의 정합성과 성공 가능성을 높인다.

 

비즈니스모델 젠 접근법 (Zen Approach)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