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 임팩트 비즈니스를 위한 전용 비즈니스모델 젠 워크시트를 발표한 이후 작년에는 협동조합을 위한 전용 비즈니스모델 젠 워크시트를 발표했습니다. 협동조합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고려사항 이외에 협동조합에 특화된 고민들을 담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협동조합 전문가가 아니므로 그 과정에서 협동조합 전문가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토론에 참여해 주신 농협대학교의 남기포 교수님, (협)두레종합건설 박성철 이사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아래는 토론 과정에서 메모한 글들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협동조합을 위한 전용 버전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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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크시트는 슬라이드의 형태로 구성되어있으며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협동조합에 적용할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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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연 협동조합은 일반적인 비즈니스를 모델링 할 때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조합원이 협동조합의 경영자이자 직원이자 주주인 특수 상황으로 인한 다양한 난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주식회사가 아닌 협동조합을 만드는 이유는 조합원의 공동가치 (또는 연대가치)를 기반으로 한 목적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1인1표를 가진다는 민주적 특성이 사내 교육과 조합원 제도의 원할한 운용 체계를 같이 마련하지 않으면 의사결정의 지연 및 추진력의 상실을 가져올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링은 단순히 사업의 틀을 짜는 수준을 넘어서 협동조합으로 진행하는 이유를 조합원 입장에서 다시 점검하고 경영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6대 난제들에 대해서 소통하고 해법을 같이 모색해 보는 비전 워크샵의 시간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 협동조합 비즈니스 버전에서 변경된 내용

  • 시장 & 조합원 가치: 고객(조합원)에 대한 혜택 제공에 따른 조합원 가치의 총 규모를 산정
  • 조합원 혜택 (Benefit) vs. 조합원 기여 (Contribution) : 매출/비용 뿐 아니라 조합원이 얻게 되는 것과 기여(희생)하게 되는 것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정리

 

* 협동조합 비즈니스 버전의 핵심 컨셉

  1. 구매자, 사용자 외에 핵심 고객인 조합원(Coop Member)를 추가하였으며 해당 조합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협동조합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며,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상위의 목적이 존재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협동조합 비즈니스 역할 맵을 통해 조합원이 9가지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 지를 규명합니다. 이에 따라 협동 비즈니스모델 및 전략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규모를 산정할 때 사용하는 TAM, SAM, SOM (각각 총시장, 목표시장, 타겟시장 등으로 번역)과 각각 연동하여 협동조합의 규모를 산정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조합원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인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 규모 외에도 하위 변수인 판매량, 건수, 급여 안정성 등을 감안합니다.
  4. 협동조합 비즈니스는 조합원, 구매자, 사용자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원샷(One Shot) 솔루션을 찾는 창의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5. 조합원, 조합, 사회 (Society)에서 본 협동조합 비즈니스가 만들어내는 조합원 혜택과 기여를 동시에 고찰하여야 합니다.
  6. 협동조합 비즈니스의 조합 미션은 사명 부분에 적습니다.
다음글 읽기  [BM Zen 인사이트 #11] 네스프레소를 통해서 본 파트너십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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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6대 난제들이 나름의 기본 해법은 가지고 있지만 항상 하나의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협동 조합에 이렇게 고민하고 풀어야 할 것들이 많음에도 우리가 협동조합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조합원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조합원 가치의 공유와 이를 찾아가는 지혜로운 길을 살피는 데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체 버전은 아래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