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9일 대천 앞바다에 위치한 비체팰리스에서 열린 ‘창업보육 역량 강화 전담인력 역량강화 워크샵’에서는 비즈니스모델 패턴 (Pattern)의 이해 강의와 이를 게임화한 워크숍이 함께 진행되었습니다. 비즈니스모델 패턴은 어느 정도 기존에 이미 운영중인 비즈니스모델이 있거나 초안 형태로라도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어 놓은 기업들이 패턴을 이용하여 비즈니스모델을 파워업 시킬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바둑으로 따지면 기보에 해당합니다. 모든 바둑 게임의 흐름이 기보를 따르지는 않지만 이를 알고 실전에 적용하는 것은 여러모로 유리한 판세를 가능하게 합니다. 그동안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 케이스 스터디를 통해 도출한 패턴을 4by4 BM Matrix라는 이름으로 작년 중순에 공개했었습니다. 금번에는 이를 내용적으로 개선, 확장하였고 해당 내용을 기준으로 카드 게임 형태의 워크숍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화면에 보시는 펼쳐진 카드들이 금번에 최초 공개된 (가칭) 비즈니스패턴 게임 카드입니다. 기존의 SOFT 아이데이션이 광범위한 비즈니스 아이데이션에 쓰인다고 볼 때, 비즈니스패턴 카드는 비즈니스모델의 주요 영역인 고객, 제품/서비스, 채널, 수익모델을 확장하고 피봇팅하는 데 쓰일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머지 않아 카드 제작에도 들어갈 예정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미리 이메일(bmzen@visionarena.co.kr) 또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정보 업데이트 해 드리겠습니다.
워크숍에서는 실제로 창업보육센터에 입주해 계신 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을 놓고, 이를 비즈니스패턴 게임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파워업 시키는 작업을 수행해 봤습니다. 작성된 결과물은 해당 기업 대표께도 피드백되어 실제로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쓰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