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 디자인을 하다보면 산업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여 이해당사자를 BM에 참여시키거나, 공급자/구매자 협상력을 감안하지 않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구상들이 만들어질 수 있습니다. 여기서 산업이라 함은 ‘동일 또는 유사한 제품을 생산하는 집단’입니다. 마이클포터 교수에 의하면 산업을 분석하는 이유는 경쟁을 넘어서거나 회피하기 위한 효과적인 전략을 수립하기 위함입니다.

본 템플릿은 여러 개의 산업분석 인자들을 배열하여 직접 기업가가 산업분석의 내용을 채워보고 이를 나중에 (산업전문가 멘토링 등 통해) 확인하는 과정을 염두에 두고 디자인되었습니다.

좀 더 정밀한 산업 인사이트 분석을 원하시면 IndustrySight 서비스를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다음글 읽기  경계가 사라지는 시대, 기업은 왜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품어야 하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