젠의 접근법은 다음과 같이 크게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 구성한다. 아무리 많은 사전 시장조사를 한다 하더라도 80% 이상의 신제품/서비스가 실패한다. 이는 결국 시장과 제품/서비스간에 간극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젠 접근법은 콘셉, 계획, 실행파트로 구분되어 진행되면서 동시에 순환적으로 반복된다.

zen_approach zen_approach2

 

단계 목적
젠 아이디어 (콘셉트)  시장과 고객 중심으로 새로운 비즈니스 아이디어를 만들어 냄
젠 디자인 (계 획) 콘셉트를 구체화하고 사업적인 구조를 디자인함
젠 액션 (실 행) 비즈니스 해법을 고객에게 공감시키고 실행/학습을 반복함
활용 툴: 젠 캔버스 / 패턴 / 큐브 / 진단도구 / 맵 등

따라서 초기시장에서의 반응을 토대로 기존 비즈니스 가설이 잘못 세워진 부분을 찾아내고 지속적으로 수정하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순환 사이클을 수차례 가동한 후에야 시장과 제품 또는 서비스가 합치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