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모델을 조그마한 큐브 하나에 담는다 

비즈니스모델 큐브의 용도는 1)비즈니스모델 기억 회상 도구, 2)비즈니스모델 명상 도구, 3)비즈니스모델 워크샵 도구의 세 가지이다.

bm_cube

비즈니스모델 큐브의 전개도

 


첫번째로 캔버스에 구상중인 비즈니스모델을 적어 넣은 후 이를 오려서 큐브로 만들면 항상 보이는 면은 최대 3개에 불과하다. 이를 이용해 나머지 면에 적힌 비즈니스모델의 내용을 회상하면서 점검하는 용도로 쓸 수 있다.

bm cube_usage1

비즈니스모델 큐브를 이용한 비즈니스모델의 회상 기법

 

두번째로는 정말로 비즈니스모델 젠 (Zen)스러운 명상 도구로서의 활용이다. 새로 그린, 또는 기존의 비즈니스모델을 두고 원점에서 다시 생각해 보도록 돕는다. 예를 들어 큐브를 돌려가면서 이런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질 수 있다.

bm cube_usage2

비즈니스모델 큐브를 이용한 명상 기법

–      나의 고객은 과연 누구인걸까?

–      내가 고객과 임직원에게 제시할 사명이 과연 무얼까?

–      이 문제가 과연 고객에게 중요하고, 사회적으로도 가치가 있는걸까?

–      전혀 다른 차원의 해법은 없는걸까?

–      협력자들과 어떻게 손을 잡을 수 있을까?

–      이제까지 놓치고 있는 위험요인은 없는걸까?

–      이 사업은 어떤 상태에 이르러야 성공했다고 말할 수 있을까?

 

 

마지막으로 워크샵에서 활용하기 위해서는 젠 큐브와 젠 캔버스가 동시에 필요하다. 젠 큐브는 정육면체이므로 주사위처럼 굴릴 수 있다. 임의로 던졌을 때 위로 나오는 면에 해당하는 젠 캔버스의 영역을 채워나가는 게임 형식으로 진행할 수 있다. 비순차적인 방식을 통해서 아이디어의 관점을 넓히게 된다. 또는 현재 논의 중인 영역을 표시하는 상태 확인용 보조도구로 활용할 수도 있다.

bm cube_usage3

비즈니스모델 큐브와 캔버스를 활용한 워크샵

bm cube_usage4

비즈니스모델 큐브의 면을 선택하는 방법

 

비즈니스모델 큐브는 다운로드 메뉴에서 전개도를 다운로드 받아 프린트 한 후 직접 오리고 풀로 붙여서 10분이면 만들어 볼 수 있다.

튼튼하고 몸에 좋은 천연 원목 소재로 만든 비즈니스모델 큐브도 제작하여 판매하고 있다.

나무로 만들어진 큐브가 책상 위에 놓여있다면 당신을 바라보는 주변의 시선이 달라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