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nce 2013

Innovation BRAND BM ZEN®️

비즈니스모델 젠 (ZEN)은 2013년 출시되어 끊임없이 진화되어 온 왜 (Why)에서 출발하는 고객 중심의 이노베이션 솔루션 브랜드 입니다.

새로움은 없음에서 나오고, 절정은 애써 보살핌에서 나온다. | BM ZEN은 단순함 (Simplicity), 균형감 (Balance), 온전함 (Integrity) 을 유지한 가운데 비즈니스의 본질을 탐구합니다. 또한 전체로서의 비즈니스를 바라보는 관점 (Holistic View), 고객지향적 사고 (Customer Centered), 실험 기반 검증 접근 (Assumption Testing Approach)을 통해 상품 혁신, 비즈니스모델 혁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단순함 simplicity

오늘날의 현대 비즈니스는 지나치게 복잡한 경향이 있지만 비즈니스 모델 ZEN의 상징인 Cube는 극도의 단순성을 나타냅니다. 비즈니스 모델 ZEN의 핵심은 간단하고 가시적인 이미지인 큐브로 압축하여 표현될 수 있습니다. 이제 복잡한 사업 계획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위해 비즈니스를 효과적으로 나타내는 이 간단한 육면체를 떠올려 보십시오.

균형감 balance

고객과 주고받는 지식은 컨셉, 계획 및 실행을 포함하여 비즈니스의 전체 과정을 다룹니다. 고객 가치, 전략적 사고 및 반복 학습에 대한 편견 없는 의견은 비즈니스 모델 ZEN을 통해 균형 잡힌 성취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확장성과 상호 시너지를 높이기 위해 높은 연결성을 지향하며 외부 비즈니스 방법론에 대한 링크를 제공합니다.

온전함 integrity

각 구성 요소는 상호적이고 유기적인 방식으로 연결됩니다. 이러한 연결은 비즈니스의 컨셉, 계획 및 실행은 물론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와 고유하게 내재된 전략적 요소를 서로 명료하게 이어줍니다. 반복 실행 및 순환 학습 덕분에 이러한 구성 요소와 각 연결간의 정합성이 점검되고 논리적 차원에서 개선되며 비즈니스의 성공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business model cube®️ reflects

비즈니스 모델 큐브는 실제 비즈니스 세계를 반영합니다. 아이디어 생성, 비즈니스 설계 및 가치 검증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Business Model Design using business model cube®️ ▶︎▶︎▶︎ 비즈니스모델 큐브를 활용한 비즈니스 디자인은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왜(why)에서 시작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설계하고 싶은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비즈니스모델 큐브

비즈니스모델 젠 ZEN

큐브를 펼치기 | 혁신 툴킷

오랜 기간 다양한 고객사와 프로젝트를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01

Innovator’s Point of View

혁신가는 다르게 보고,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과적으로 다르게 만듭니다. 실제 비즈니스 세계에서도 혁신은 다른 관점에서 시작됩니다. 고요한 마음을 유지하며 자신과 비즈니스를 성찰하고 싶다면 이 BM ZEN POV를 접해보세요. 항상 실마리를 얻게 될 것입니다.

02

actionable approach

철학과 사고방식만 가지고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닙니다. BM ZEN은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 모델 설계와 성찰에 대한 체계적인 접근을 제안합니다. 린 사고, 디자인 사고 및 플랫폼 사고를 관통합니다.

03

ZEN COACHING & WORKSHOP

BM ZEN은 전체로서 하나를 바라보는 세계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기적인 구조와 흐름으로 비즈니스를 전체 시스템으로 다룹니다. 저희는 BM ZEN 방식에 기반한 혁신 코칭 및 워크샵을 제공합니다.

Start with why
Start with why

(Why)로부터 시작하는 내러티브가 비즈니스모델의 의미를 규정한다.

Start with why

비즈니스 모델에 있어 전체는 부분의 합보다 크다. 통합적 사고가 필요한 이유이다

Start with why

채우는 것을 고민하는 것이 아닌 고민해야 할 것을 고민하게 하는 것이 좋은 도구이다.

Start with why

생각이 바뀌어야 행동이 바뀌고, 행동이 바뀌어야 결과가 달라진다

Purpose

목적이 없이 원하는 것(목적)을 이룰 수는 없다

Purpose

해야할 것보다 하지 않아야 할 것을 알기 위해서는 목적이 필요하다

Purpose

목적과 지속성이 성과를 만들어 낸다

Purpose

목적은 왜(Why). 이것은 유지하더라도 방법(How)는 유연성을 확보해야 한다

Action

우리는 행동을 통해서만 제대로 배울 수 있다

Action

안되는 이유를 찾기보다는, 되는 방법을 찾고, 되는 방법을 찾기보다는 되도록 만드는 것이 혁신가의 자세이다

Action

적은 자원으로 빠르게 행동하는 이유는 효과적인 학습을 통해 옳은 길에 들어서기 위해서다

Customer

고객을 돕고자 하는 측은지심(컴패션, Compassion)이 기업가 정신의 중심이다

Customer

우리가 정의한 고객 문제를 공유하는 사람들이 우리의 고객이다. (교집합)

Customer

고객은 살아 숨쉰다. 따라서 완벽하고 상식적/이성적/합리적 방식으로 움직인다고 가정해서는 안된다

Problem

고객 문제의 총합이 곧 시장이다

Problem

기업의 가치는 그 기업이 현재/미래에 해결한 고객 문제의 총합과 같다

Problem

시장은 발견하는 것이다. 없는 고객문제를 만들어 창출하는 것이 아니다.

Problem

고객에게는 해법이 아닌 문제를 묻는다. 해법은 기업의 몫이다

Problem

문제와 해법을 분리하여 바라보는 것이 혁신의 전제이다

Problem

문제가 실존한다고 항상 풀만한 가치있는 것은 아니다.

Problem

어떤 문제든 상위의 열망, 하위의 구체적 욕구 사이에 있다.

Problem

모든 문제는 연관된 구매 체인(Buyer Chain)상에 있다.

Solution

항상 (고객) 문제보다 (제품) 해법이 많다

Solution

해법은 종종 또 다른 고객 문제를 낳는다. 이러한 이차적 문제까지 해결할 수 있어야 진정 좋은 해법이다

Solution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더라도 이를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서는 장인 정신이 필요하다

Solution

제품의 성공은 내가 제공하는 가치가 아닌 고객이 최종적으로 얻는 가치에 달려있다

Solution

의외성은 제품이 풀 수 있는 또 다른 고객 문제 또는 새로운 고객을 들여다 볼 수 있게 한다.  

Solution

고객 문제에 대한 통찰없이 제품만을 최적화하려는 시도는 분명한 한계를 가진다

Solution

동일한 제품이라도 접근하기에 따라 전혀 다른 고객 인식을 형성할 수 있다

Advantage

경쟁은 파괴적이다. 경쟁을 하지 않고 성공하는 것이 상수이다

Advantage

경쟁은 내가 풀고자 하는 고객 문제에 의해 결정된다

Advantage

경쟁자를 적으로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좋은 배움의 대상이 될 수 있다

Advantage

그렇다고 경쟁자를 가장 중요한 배움의 대상으로 삼지 않는다. 혁신을 위한 진정한 배움은 고객과 나의 사이에서 일어난다

Advantage

넘볼 수 없는 비교우위는 지속가능한 핵심역량의 바탕 위에 존재한다.

Empathy

고객에게는 종종 특정 카테고리, 제품군에 대한 특정한 믿음이 존재한다.

Empathy

문제를 먼저 팔아야 제품을 팔 수 있다

Empathy

고객은 먼저 결정하고, 이유를 찾는다

Empathy

고객의 결정적 구매요인을 파악하는 것은 중요하다. 종종 그것은 숨겨져 있다

Empathy

문제를 공감하더라도 해법은 그렇지 않거나, 해법은 공감하더라도 문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Empathy

정서적/문화적 접근은 공감에 이르는 장벽을 줄인다

Cooperator
Cooperator

협력이 기본적으로 좋은 이유는 개체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Cooperator

경쟁과 협력은 동전의 양면이다하지만 서로에게 어느 면을 기대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결과를 만들어 낸다

Cooperator

협력에도 철학과 전략이 필요하다. 최고의 기업은 경쟁 못지 않게 협력에도 능숙하다

Cooperator

최고의 협력은 좋은 영향력이 상호간에 선순환적으로 재생산될 수 있어야 한다.

Cooperator

대체불가능성을 낮출 수 없다면 강력한 공동 운명의 비전을 공유해야 한다

Cooperator

공동 비전, 긴 협력의 지평선, 적정한 상호작용, 협력의 이득이 배신의 경우보다 높도록 협력 방정식을 세워야 한다

Cooperator

가치를 공유하는 커뮤니티 의식이 장기적 관점의 협력을 촉진한다

Profit Model

돈을 벌기 위해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더 좋은 제품을 만들기 위해 돈을 버는 것이다

Profit Model

순서는 팔고, 생존하고, 성장하는 것이다.

Profit Model

빈도, 중요도 등 (고객) 문제의 속성을 들여다 보아야 효과적인 수익모델을 설계할 수 있다

Profit Model

가격 설정은 고객의 지불의향을 먼저 살펴야 하며 지불의향은 문제의 중요도뿐 아니라 제품에 대한 고객의 제품 인식에 따라 변화한다

Profit Model

수익모델은 지불 시점, 보완재 관계, 구매 주체 사이의 연결을 통한 창의적 구성의 결과이다

Growth

성장은 기업 자체가 아닌 마케터 자원자를 고용했을 때 일어난다. 각각은 제품, 고객, 협력자, 직원이다.

Growth

고객 만족은 판매의 결과가 아니다. 선순환적 성장을 이루기 위한 출발점이다.

Growth

고객과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기업은 제품만으로 접근하는 기업과 다른 차원의 게임을 하고 있는 것이다.

Growth

강력한 키메시지(슬로건)은 고객 공감과 이목 (Traction)을 견인한다.

Growth

한 명의 고객이 또 다른 두 명의 고객을 불러 오고 있다면 이미 성장의 기반은 마련된 것이다.

Growth

신규/인접 시장 진출 통한 성장은 나에 대한 이해에서 출발한다. 그 중심에는 추구하는 가치와 핵심 역량 적합성이 있다

Growth

세상을 바꿀 큰 꿈을 꾸더라도 성장은 현실 인식 기반 위에서 완급의 속도를 조절해야한다.

Growth

함께 가야 멀리 간다. 성장하는 기업은 경쟁과 협력을 모두 동시에 잘하는 기업이다.

Feedback

자기반성은 강하고 겸손한 자의 특성이다

Feedback

겸손한 자만이 배울 수 있고, 배우는 자만이 성장하며, 다름을 인정하는 자만이 경계를 넘는다

Feedback

학습의 속도를 결정하는 것은 빠른 피드백이다

Innovator’s Point of View

Tranquil Reflections remix v2.1 ext v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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