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86413331_1ff021e52c_z

(이미지 출처: 플리커, David Spinks)

 

임팩트 비즈니스 (Impact Business)는 사회적으로 좋은 영향을 미치는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비즈니스를 의미합니다. 그동안 소셜 이노베이터 과정, 지역 커뮤니티 기반 비즈니스 등과 관련한 워크샵을 진행하며 이러한 부분들을 좀 더 쉽게 비즈니스모델에 반영하기 위해 업데이트할 부분이 무엇일지 생각해 보곤 했습니다.

그 일환으로 금번에 기존의 비즈니스모델 젠 캔버스를 임팩트 비즈니스에 맞게 전용 버전을 추가했습니다.

1

BMZ Canvas_Impact_A3

 

캔버스 차원에서 변경된 내용은 위에 하늘색 박스로 둘러싸인 부분입니다. 다행히 비즈니스모델 젠은 그 컨셉 자체에서 사명, 고객 문제, 협력자등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임팩트 전용 버전에서 아주 약간의 수정만으로 충분하다고 판단했습니다.

* 임팩트 비즈니스 버전에서 변경된 내용

  • 시장 & 임팩트: 고객(수혜자)에 대한 혜택 제공에 따른 임팩트의 총 규모를 산정
  • 긍정적 임팩트 vs. 부정적 임팩트: 매출/비용 뿐 아니라 임팩트의 항목을 얻게 되는 것과 희생하게 되는 것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정리

 

* 임팩트 비즈니스 버전의 핵심 컨셉

  1. 구매자, 사용자 외에 핵심 고객인 수혜자(Beneficiary)를 추가하였으며 해당 수혜자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임팩트의 가장 직접적인 형태이며, 이를 통해 유발되는 간접적인 임팩트도 존재 가능합니다.
  2. 임팩트 비즈니스 수혜 역할 맵을 통해 수혜자가 5가지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 지를 규명합니다. 이에 따라 임팩트 비즈니스모델 및 전략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규모를 산정할 때 사용하는 TAM, SAM, SOM (각각 총시장, 목표시장, 타겟시장 등으로 번역)과 각각 연동하여 임팩트의 규모를 산정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임팩트를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인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 규모 외에도 하위 변수인 판매량, 건수, 원자재 절감량 등을 감안합니다.
  4. 임팩트 비즈니스는 수혜자, 구매자, 사용자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원샷(One Shot) 솔루션을 찾는 창의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5. 수혜자, 사회 (Society), 세계(World)에서 본 임팩트 비즈니스가 만들어내는 긍정적/부정적 임팩트를 동시에 고찰하여야 합니다.
  6. 임팩트 비즈니스의 소셜 미션은 사명 부분에 적습니다.

 

비즈니스모델 젠 캔버스 for 임팩트 비즈니스 (ver1.0) – PDF 버전

 

해당 비즈니스모델 디자인을 위해서는 별도의 워크시트가 필요하다고 판단되어 아래와 같이 임팩트 비즈니스 전용 워크시트를 추가했습니다. 공개용으로 만들어진 것이므로 출처 명기, 변경 허용, 비영리 차원에서 사용 가능합니다. 기업 자신의 비즈니스모델을 디자인하기 위한 용도로는 얼마든지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PDF 버전은 제일 하단의 링크를 통해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임팩트 비즈니스  디자인용 워크시트 (공개용)- PDF 버전

 

다음 게시글에서는 몇 개의 사례를 빌어서 임팩트 비즈니스 수혜 역할 맵에 대해 좀 더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2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3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4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5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6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7 BM ZEN Worksheet_for_Impact_Business.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