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중심의 통찰적 비즈니스 모델 접근법, 비즈니스 모델 젠 (Zen)

비즈니스 모델 젠 (Business Model Zen)은 고객 중심, 전략 사고, 실천 학습의 사상을 가진 한국에서 만들어진 토종 비즈니스 모델 방법론입니다. 2009년부터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연구해 온 결과를 바탕으로 방법론 및 툴킷 (Toolkit)의 형태로 핵심적인 내용을 중심으로 집약한 성과가 비즈니스모델 젠입니다. 성공하는 비즈니스모델의 발상부터 디자인, 실행에 이르기까지 하나의 틀 안에서 정리하고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 되었습니다.

강력한 도구의 제공

비즈니스모델 젠은 성공적인 비즈니스모델을 만들 수 있도록 아래와 같은 강력한 툴킷을 제공한다.

비즈니스 모델 큐브 (Business Model Cube)
비즈니스 모델 젠 접근법 (Business Model Zen Approach)
비즈니스 모델 젠 캔버스(Business Model Zen Canvas)
비즈니스 모델 젠 패턴(Business Model Zen Pattern)
비즈니스 모델 젠 진단도구 (Business Model Zen Diagnose)

⏏︎ 이후 전주기적 단계를 지원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었습니다.

혁신 방법론의 연계

비즈니스모델 젠은 통합적이면서 열린 구조를 가지고 있기에 타 혁신 방법론과 연계할 수 있는 쉽고 구체적인 방법을 함께 제시하고 있습니다.

블루오션 전략 (Blue Ocean Strategy)
사용자 중심 서비스 디자인 (User Centered Service Design)
BM캔버스 (Business Model Canvas)
고객 개발 (Customer Development)
린스타트업 (Lean Startup)

⏏︎ 유연하게 연계할 수 있는 상호 운용성을 염두에 둔 설계입니다.
approach

비즈니스 모델 젠의 특징

단순하면서도 강력하다
고객에서 시작해 고객으로 끝난다
전략적 시각을 입체적으로 담는다
반복실행 통한 순환학습을 담는다

⏏︎ 변하는 것을 담아내기 위해 변하지 않는 것(본질)이 필요합니다.

소개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