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에 임팩트 비즈니스를 위한 전용 비즈니스모델 젠 워크시트를 발표한 이후 작년에는 협동조합을 위한 전용 비즈니스모델 젠 워크시트를 발표했습니다. 협동조합을 준비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인 고려사항 이외에 협동조합에 특화된 고민들을 담아낼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협동조합 전문가가 아니므로 그 과정에서 협동조합 전문가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 과정에서 토론에 참여해 주신 농협대학교의 남기포 교수님, (협)두레종합건설 박성철 이사님께 감사말씀 드립니다. 아래는 토론 과정에서 메모한 글들의 일부입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협동조합을 위한 전용 버전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coop

워크시트는 슬라이드의 형태로 구성되어있으며 누구나 다운로드 받아 자신의 협동조합에 적용할 용도로 사용 가능합니다.

coop2

과연 협동조합은 일반적인 비즈니스를 모델링 할 때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조합원이 협동조합의 경영자이자 직원이자 주주인 특수 상황으로 인한 다양한 난제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주식회사가 아닌 협동조합을 만드는 이유는 조합원의 공동가치 (또는 연대가치)를 기반으로 한 목적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1인1표를 가진다는 민주적 특성이 사내 교육과 조합원 제도의 원할한 운용 체계를 같이 마련하지 않으면 의사결정의 지연 및 추진력의 상실을 가져올 여지가 있습니다.

그래서 협동조합의 비즈니스 모델링은 단순히 사업의 틀을 짜는 수준을 넘어서 협동조합으로 진행하는 이유를 조합원 입장에서 다시 점검하고 경영 측면에서 발생할 수 있는 6대 난제들에 대해서 소통하고 해법을 같이 모색해 보는 비전 워크샵의 시간으로 삼을 수 있습니다.

* 협동조합 비즈니스 버전에서 변경된 내용

  • 시장 & 조합원 가치: 고객(조합원)에 대한 혜택 제공에 따른 조합원 가치의 총 규모를 산정
  • 조합원 혜택 (Benefit) vs. 조합원 기여 (Contribution) : 매출/비용 뿐 아니라 조합원이 얻게 되는 것과 기여(희생)하게 되는 것 두 가지로 구분하여 정리

* 협동조합 비즈니스 버전의 핵심 컨셉

  1. 구매자, 사용자 외에 핵심 고객인 조합원(Coop Member)를 추가하였으며 해당 조합원에게 제공하는 혜택이 협동조합의 가장 기본적인 목적이며, 이를 통해 이루고자 하는 상위의 목적이 존재 가능할 수 있습니다.
  2. 협동조합 비즈니스 역할 맵을 통해 조합원이 9가지 역할 중 어디에 속하는 지를 규명합니다. 이에 따라 협동 비즈니스모델 및 전략이 변화할 수 있습니다.
  3. 시장 규모를 산정할 때 사용하는 TAM, SAM, SOM (각각 총시장, 목표시장, 타겟시장 등으로 번역)과 각각 연동하여 협동조합의 규모를 산정하여야 합니다. 이를 통해 어느 정도의 조합원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비즈니스인지 판별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시장 규모 외에도 하위 변수인 판매량, 건수, 급여 안정성 등을 감안합니다.
  4. 협동조합 비즈니스는 조합원, 구매자, 사용자의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는 원샷(One Shot) 솔루션을 찾는 창의적 접근이 필요합니다.
  5. 조합원, 조합, 사회 (Society)에서 본 협동조합 비즈니스가 만들어내는 조합원 혜택과 기여를 동시에 고찰하여야 합니다.
  6. 협동조합 비즈니스의 조합 미션은 사명 부분에 적습니다.

BM ZEN Worksheet_for_Coop_Business.001 BM ZEN Worksheet_for_Coop_Business.002 BM ZEN Worksheet_for_Coop_Business.003 BM ZEN Worksheet_for_Coop_Business.004

이러한 6대 난제들이 나름의 기본 해법은 가지고 있지만 항상 하나의 답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닙니다. 협동 조합에 이렇게 고민하고 풀어야 할 것들이 많음에도 우리가 협동조합을 원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조합원들과 함께 이야기 나누면서 조합원 가치의 공유와 이를 찾아가는 지혜로운 길을 살피는 데 조그마한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체 버전은 아래에서 확인 및 다운로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