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광역자활센터에서 주최하고 비전아레나가 주관한 자활 창업 인큐베이터 양성과정 내 비즈니스모델 전문가 교육이 총 3회차에 걸쳐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강원도내 흩어진 다양한 자활센터 매니저분들을 함께 워크샵 통해 뵈니 다양함속에 피어나는 뜨거운 열정을 느끼게 됩니다. 본 과정은 상호간에 협력을 위한 MOU (양해 각서)를 체결한 상태에서 진행되었고 향후 장기적이고 지속적으로 상호간 도움을 드릴 기회들이 마련될 것을 기대해 봅니다.

자활은 사람들에게 창업을 통해 기회를 주기 위해 지자체 단위로 이루어지며 복지의 차원에서 제공되는 관계로 사회적 경제 영역과도 걸쳐 있습니다. 금번 기회에 강원 지역에서 해당 자활 기업들을 설립하고 육성하는 현장에 계신 리더분들과 뵙고 이야기 나누면서 지역에 미치는 임팩트가 적지 않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업을 기획하시는 분과 실제로 이것을 실행에 옮기는 주체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역할을 교대해야 하는 자활기업의 특성상 사람을 키우고, 사업 자체를 인큐베이팅 두 가지 문제가 일반적인 컴퍼니 빌더형 방식 대비 난이도가 결코 낮지 않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럼에도 현장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일하시는 분들이 좀 더 비즈니스 전문가로서 성장하시는 데에 도움을 드리게 되어 기쁜 일입니다.

교육 수료 후 2주 정도 기간을 두고 ‘비즈니스모델 전문가’ 자격 인증 테스트를 실시하였으며 열심히 노력하신 결과 평균 대비 높은 비율로 합격자분들이 나오셨네요. 결과에 상관없이 자활 창업 인큐베이터 로서 활약하실 분들을 응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