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Mlogosmall-2013이번에 소개드리는 글은 저희쪽과 콘텐트 제휴가 되어 있는 SKMurphy의 블로그에 올라온 내용입니다.

SKMurphy는 실리콘밸리에서 초기기업들의 Bootstraping과 Sales Pitching을 도와주는 전문 컨설팅/코칭 회사입니다.  본 체크리스트는 또한 비즈니스 디자인시에 아웃사이드인 점을 탑재하는데 또는 비즈니스 도서에 대한 북모임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비즈니스모델 젠에서 활용하는 독자적인 체크리스트에 대한 글도 포스팅되어 있으니 참고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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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에 생각해봐야 할 일곱 가지의 질문들

모든 제품 계획이 고민해 봐야 하는 일곱 가지 질문들

(본 질문 리스트의 지적재산권은 SKMurphy에게 있습니다. 초기 기업들은 자신의 제품계획을 검토하는 데 본 질문을 활용해도 됩니다.)

Q1 제품 또는 서비스는 무엇인가?

  • 당신이 해결하려는 문제는 무엇인가?
  • 어떤 혜택을 제공할 것인가?
  • 당신은 비용 절감, 시간 단축, 원료 감축, 품질 향상, 부가가치를 만들지 않는 사람들의 시간을 줄이는 것을 돕는가?

Q2 당신의 고객은 누구인가?

  • 최종 결정을 하는 구매자는 누구인가? 그들은 어떤 책임을 지고 있는가? 그리고 어떻게 성과를 증명하는가?
  • 그밖에 구매의사결정에 영향력이 있거나 승인권을 가진 사람은 누구인가?
  • 누가 실제로 그것을 사용하는가?
  • 당신의 목표 산업안에 어떤 종류의 회사들이 있는가? 산업을 특징 짓는 주요한 요소들이 있는가?
  • 구매자는 어떤 고통, 문제 또는 니즈를 가졌는가? 당신은 그 중 어떤 문제를 풀려고 하는가?
  • 고통 또는 강한 니즈를 의미할 수 있는 주요한 징후나 특징은 무엇인가?

Q3 반드시 있어야 하는 (must have) 기능은 무엇인가? (주요 구매 요인)

  • 시장에 참여하기 위해 갖추어야 하는 기본 기능은 무엇인가?
  • 기존 해법들과 구분되기 위해 갖출 차별화 (리더십) 기능은 무엇인가?
  • 전환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신이 필요로 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당신의 제품을 동시에 같이 쓰다가 고객들이 기존 해법으로 되돌아 갈 수 있는가?

Q4 되도록 갖추어야 하는 기능은 무엇인가?  (이차적 구매 요인)

  • 어떤 기능이 보다 나은 차별화를 지원하면서도 최초 출시 시점에 담지 않아도 되는가?
  • 이상적으로 일부 ‘되도록 갖추어야 하는’ 기능이 있어야 개발팀은 ‘반드시 있어야 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못할 때 어디에 집중할 지 알 수 있다.

Q5 있으면 좋은 기능은 무엇인가? (떠오르는 구매 요인)

  • 이것은 당장의 출시에 영향을 주지는 않지만 로드맵의 일부, 장기적 방향성으로서 고객에게 이야기될 수 있는 내용들이다.
  • 이상적으로 일부 ‘있으면 좋은’ 기능이 존재해야 로드냅 상의 핵심 요소들을 정의할 수 있다.
  • 이 기능들은 개발자가 ‘반드시 있어야 하는’ 또는 ‘되도록 갖추어야 하는’ 기능에 기여하지 못할 경우 실행하지 말아야 한다.

Q6 어떻게 고객은 제품/서비스를 찾을 수 있는가?

  • 어떤 고객 채널을 확보할 것인가? 직접판매, 유통채널 경우, 리셀러 등
  • 당신과 비슷한 제안들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어떤 잡지, 저널 등을 참조하는가?
  • 어떤 웹사이트, 블로그, 온라인 그룹에 방문하고, 읽고, 참여하려 하는가?
  • 어떤 무역박람회, 행사장에 보통 참석하는가?
  • 어떤 컨설턴트, 추천인, 구매 가이드들이 당신과 비슷한 제안들을 제공하는가?
  • 어떤 오픈 소스 프로젝트가 당신의 제안과 관련있는가? 그리고 그것이 아이디어의 원천 또는 초기 피드백에 활용될 수 있는가?

Q7  고객은 기존에 이런 제품/서비스 없이 어떻게 문제를 해결해 왔는가?

  • 당신은 기존 방식보다 비용을 없애거나 줄여주는가?
  • 현재 고객은 자체적으로 문제를 풀려고 시도하는가? 고객은 얼마나 많은 시간과 돈을 해당 과정에 쓰는가?
  • 현재 고객은 부가가치 없는 일에 얼마나 많은 시간을 쓰고 있는가?
  • 당신은 에러를 줄이거나, 에러율 또는 반복 횟수를 줄일 수 있는가?
  • 당신은 고객에게 현재는 접근 불가능한 새로운 시장 또는 기회를 제공하는가?
  • 당신이 구체적으로 제거하거나 대체하는 것은 무엇인가?

(Reference: First Seven Questions from SKMurphy,  copyright 2003-2013 SKMurphy, Inc. )

(이미지 출처: http://bit.ly/1cHIDha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