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ustavo-quepon-129114

2016년 1월 열렸던 비즈니스모델 포럼 Seoul 오픈세미나 ‘미래로부터의 세가지 파도’ 에서 카엘의 정우석 소장님이 미래 변화와 우리의 대응 자세를 중심으로 강연해 주셨습니다. 아래 공유드리는 자료는 강연 직전에 발제 차원에서 짧게 발표드렸던 자료입니다.

비즈니스모델은 시장 / 기술 / 정책의 변화에 끊임없이 점검받고 진화해 가야 합니다. Value Configuration 또는 Replicable System이라는 불리는 핵심 영역은 그 변화가 거의 없거나 매우 느리겠지만 나머지는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점검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풀고자 하는 고객 문제가 더 커지고 있는가, 줄어드는가. 해당 문제를 가진 고객층이 넓어지는가/사라지는가. 이를 해결하는 대안들이 늘어나는가. 시장 교육 (Market Education)이 효과를 보기 시작하여 시장 진입율 (Market Penetration Rate)이 증가하고 있는가. 또는 반대로 부정적인 고객 인식 (Perception)이 작용하여 고객에 대한 공감이 더 어려워지는가 등등입니다.
무엇을 변하게 하고, 변하지 않게 할 것인가는 여전히 고민의 중심에 있고 끊임없이 성찰할 부분인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한 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