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이후로 누적 2만명 이상이 참여해 온 세계적 수준의 비즈니스 이노베이션 워크샵 을 진행해오고 있습니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팅,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및 고도화 워크샵, 시장 문제 발견 및 아이디어 탐색, 사업 전략 및 활성화 방안 수립 워크샵 등 다양한 형태로 초기기업부터 중견/중소기업의 본질의 탐구, 성과의 창출을 돕고 있습니다. 워크샵의 전후로 심화된 형태의 비즈니스 혁신 코칭을 믹스하여 진행되기도 합니다.
- 주관 기관 담당자 피드백
"‘그룹 내에서 비즈니스모델을 주로 다루는 다른 회사분들과 업무 협의를 할 때에도 우리 임직원들이 비즈니스모델에 대해 더 깊은 이해가 있고 자신감에 찬 모습을 종종 발견하게 되어 이 또한 교육의 효과를 본 것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삼성전자 한국총괄 B2B 부문 총괄기획팀 리더
임직원들의 비즈니스모델 관련 경쟁력 향상"과거에는 교육 훈련 과정 없이 바로 자금 지원으로 들어가다보니 전체 진행에 두서가 없고 효과성이 떨어졌었는데 금번처럼 부트캠프 형태의 진행과 이후 전개할 월간 포럼을 통해 좀 더 기업가적인 관점에서 프로그램 운영이 가능해졌습니다."
KOTRA 캄보디아 Global Accelerator Center 센터장
좀 더 기업가적인 관점에서 프로그램 운영 가능해짐"참가자 구성이 순수 아티스트분들과 콘텐츠 예비 창업자가 각각 절반씩 참여하여 초점을 어디에 둘 지 애매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각자의 니즈와 특성에 맞게 비즈니스 관점을 가질 수 있도록 내용이 잘 준비되고 전달되어서 좋았습니다."
SK 아트센터 나비 기업가형 아티스트 지원 담당자
참가자의 니즈와 특성에 맞게 비즈니스 관점 형성"매우 매우 흥미로운 내용들이었습니다. 5일간 쉼없이 고객 중심으로 시장을 발견하고 검증하고 사업모델을 만드는 과정들을 배우며 이를 네팔 현지의 기업가들을 더 잘 도울 수 있겠다는 확신을 얻었습니다"
Nepal Pokara University 교수, 기술창업석사 프로그램 담당
네팔 현지의 기업가 육성에 큰 도움이 될 것임"좋은 환경기술이 공공 구매 통해 좀 더 많이 활용되지 않는 문제를 풀기 위한 (공공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분임 워크샵 진행을 통해 일선 구매 담당자로부터 좋은 아이디어도 많이 얻고 환경부 측으로부터 만족할만한 피드백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환경산업기술연구원 제주 환경기술 컨퍼런스 기획운영 담당자
환경 기술이 널리 활용되기 위한 분임 워크샵 성과 얻음"소셜벤처,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의 방법으로 그동안을 주로 BMC를 사용하였다가 14년도부터 고객 중심의 비즈니스모델을 입체적으로 구상할 수 있고 매트릭스모델로 다양한 유형을 만들어봄으로써 개방적인 사고와 창의적 발상에 도움을 줄 수 있겠다고 판단하여 비즈니스모델 젠에 관심을 갖고 내부학습을 진행하기도 했었습니다. 실제 그 과정에서 내부적으로 좋은 사례들도 나와서 교육을 요청드리게 되었습니다."
대덕 풀뿌리 사람들 교육 담당팀장
소셜벤처 위한 내부 학습과정에서 좋은 사례 도출됨- 교육 참가자 피드백
"하나의 사업을 진행하는 데 체계적으로 단계를 가지며 서로 의견을 나누는 교육 정말 좋았습니다. 그리고 프레임워크가 체계적이고 Simple해서 현업에 도입하기 수월할 것 같습니다. 저에게는 꼭 필요한 교육이었습니다."
K 이동통신 사업 개발 부문 부장
체계적으로 단계를 가지며 의견을 나누는 교육"색다른 기술은 있지만 이를 어떻게 고객입장에서 의미있는 제품으로 만들어낼까 하는 고민을 계속하고 있었는데 교육을 통해 다양한 관점에서 해답에 도움되는 실마리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S 전자 사내벤처팀 리더
고객 입장에서 의미있는 제품 방향 실마리 찾음"이렇게 사업을 하기 위해 필요한 선진적이고 체계적이며 강력한 방법들을 알게되어 기쁩니다. 덕분에 고객 인터뷰 등을 통해 저희 사업도 발전시킬 수 있었습니다. 현재 추진 중인 사업이외에도 NGO 활동 과정에서 만나게 되는 분들에게도 이 방법을 전파해 보고 싶습니다."
KOTRA GAC BootCamp @프놈펜 참가팀 리더
고객 인터뷰 등을 통해 사업을 발전시킴"고객에 대한 공감과 동시에 자신을 아는 것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또한 내가 얼마나 이 사업을 사랑하는지를 돌아보는 기회가 되었고 그 과정에 사업이나 비즈니스모델뿐 아니라 나 자신을 성찰해 볼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
서울창조경제혁신센터 입주 스타트업 CEO
비즈니스모델뿐 아니라 나 자신을 성찰해 봄"혼자서 5개 이상의 자활기업을 기획하고 육성하는 일을 해마다 담당해 오면서도 놓치고 있던 부분들을 본 과정 통해서 알게되었습니다. 즐거운 배움의 시간이 되었으며 여기서 배운 부분을 현장에 적극적으로 적용해 보고 싶습니다."
자활 인큐베이터 육성과정 - 강원권역 자활센터 실장
기존에 놓치던 부분들을 알게된 과정"교육 시점에는 고객 인터뷰 등이 과연 그렇게 중요한 지 확신이 없었는데 실제로 고객을 만나서 이야기를 나누면서 제품의 기획 방향이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될 수 있었습니다. 소셜벤처의 사회적 가치외에도 지속 가능한 사업모델을 만들어가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LH소셜벤처 참가기업 2기팀 CEO (제조부문)
지속가능한 사업모델 만드는 데 큰 도움"지난 이틀 동안 대단히 많은 인사이트가 몰려 왔습니다. 현재 맡고 있는 제품 분야의 전세계 시장 규모가 300억 수준인데 시장이 확대되지 않는 이유를 곰곰히 생각해 보게 되었고, 향후 제품의 시장성을 높이기 위해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해야 할 지 많은 질문을 가지게 한 과정이었습니다."
S 전자 융합형 비즈니스 기획과정 참가자 (로봇 가전 개발 기획 담당)
고객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할 지 많은 질문을 가지게 한 과정'항상 막연하게만 생각했던 것들이 명확해졌고 아이디어만 있어서는 실행을 할 수 없다는 것을 배웠고 그 과정이 얼마나 꼼꼼하게 정확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마치 시력이 나쁜 사람이 안경을 쓴 효과라고 표현하고 싶네요.'
창업캠프 참가자 피드백
세상이 더 또렷이 보이는 안경을 쓴 기분워크샵 진행 주제, 기간, 대상 섹터 등은 아래와 같습니다.
워크샵 진행 주제
- 혁신 마인드셋으로의 변화 (예: Lean Mindset Game 등)
- 제품/서비스 아이디어 발굴 (예: EDC/Exploration-Dig In/Out-Conception 워크샵)
- 비즈니스모델 디자인 (예: BM Design 워크샵)
- 비즈니스모델 개선 및 고도화 (예: BM Renovating 워크샵)
- 고객 개발 및 사업 가설 검증 (예: Experiment 워크샵)
- 비즈니스모델의 패턴 재구성 (예: Business Pattern Game 워크샵)
- 성장 메커니즘 점검 및 전략 수립 (예: ActionBoard 워크샵)
- 시장 진입/경쟁/협력/수성/가격/채널 등의 사업 전략 수립
- 플랫폼 비즈니스 디자인
- 트렌드 기반 기회 탐색
- 산업 분석 및 전략 수립
- 린스타트업/블루오션전략/서비스디자인
- 비즈니스 혁신 코칭 기반
- 기타 다양한 범위의 주제로 협의 가능
워크샵 진행 방식
-
정규 공개 과정
-
기업 맞춤형 교육 (Intensive Workshop)
-
주요 고객
-
-
-
[프로젝트 포트폴리오] 보기
-
[고객사 성공 스토리] 보기
- 대기업 연수원 및 사업 부문
- 대기업 상용 연구 부문
- 스타트업 및 소셜벤처 육성 기관
- 일자리 창출 전담 기관
- 연구원 기술 사업화 부문
- 강소 기업 전사 단위
- 스타트업 전사 단위
-
-
-
워크샵 진행 기간
- 통상적 워크샵: Half-Day, One-Day, Two-Day 워크샵
- 3일~5일간 진행되는 캠프 형태의 워크샵
- 2~3달간 긴 호흡으로 진행되는 워크샵, 코칭 믹스 방식의 프로그램